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지진에도 안전한 철강재를 사용한 스틸하우스 인기

    - 경주 지진 이후 스틸하우스에 대한 시공과 관련하여 시공사에 문의 잇따라
    - 스틸하우스는 급격한 외부환경에도 균열 및 붕괴 등의 우려가 적으며, 공사기간을 최소 30% 이상 줄일 수 있어
    - 뉴질랜드 스틸프레임하우스협회에서 스틸하우스를 대상으로 지진강도 시험을 한 결과 8.4규모에서도 이상 없어
    한국철강협회는 지난 9월 경주 지진으로 안전한 주택으로 알려진 스틸하우스에 대한 시공과 관련하여 협회 및 포스코휴먼스 등 스틸하우스 시공업계에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일반인들이 스틸하우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금번 지진으로 경주지역 스틸하우스의 피해가 거의 없었고, 철강재로 만든 주택이 타 재료로 지은 주택보다 튼튼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틸하우스는 포스코, 현대제철 등에서 생산하는 건축구조용 표면처리 경량 형강(KS D 3854)을 사용하며, 최근에는 아연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도금강판(포스맥) 등을 사용하여 집을 짓기 때문에 내구성, 내화성, 내진성이 뛰어나 타 소재를 사용한 것 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지진에서도 스틸하우스로 건립한 경주시 외동읍에 위치한 김영배씨의 주택은 진원지로부터 8.9km 위치한 주택으로 주변의 가옥들이 기와장이 떨어지고, 벽체에 금이 갔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이상이 없었다고 한다. 동 주택은 지난 2014년 6월 44평 규모의 스틸하우스로 건축 되었다.
    집주인 김영배씨는 “이번 경주 지진시 약간의 흔들림은 있지만 집에는 아무 이상이 없어 스틸하우스가 지진에 강하다는 것을 인식했다”고 말했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스틸하우스는 1996년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어 매년 1,000채 이상 건립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건축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이유로 현재는 연간 500채 정도 건설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철강협회는 이번 경주 지진을 계기로 스틸하우스가 안전하다는 인식 증가로 인해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실제로 비슷한 시기에 스틸하우스를 도입한 일본은 전통적으로 목조주택이 주생활 환경이었으나 95년 한신 대지진이후 스틸하우스 주택은 건재하여 내진성을 인정받았고, 그 후 일본에서도 급격히 늘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2009년 뉴질랜드 스틸프레임하우스협회에서 내진 관련 시험을 한 결과에 따르면 8.4 규모의 지진에서 스틸하우스 구조에는 이상이 없었으며, 일부 창문부분에 약간의 손상만 있었다고 한다.

    또한 스틸하우스는 10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한 내구성이 있고, 화재에도 안전하며, 특히 단열성이 뛰어나 에너지 효율 및 100%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 주택으로도 인기가 높다.

    포스코휴먼스 박윤필 상무이사는 “스틸하우스는 지진에 대한 내진설계를 적용하여 급격한 외부환경에도 균열 및 붕괴 등의 우려가 적으며, 미리 패널로 제작하여 공급하기 때문에 공사기간을 최소 30% 이상 줄일 수 있다” 고 밝혔다.

    철강협회는 향후 스틸하우스 보급과 관련하여 선진국처럼 지진 연구기관과 연계, 실제 스틸하우스를 대상으로 지진 테스트를 실시하여 수요자들에게 스틸하우스가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시키고, 자재와 시공을 표준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스틸하우스에 시공접근성이 용이하게 할 계획이다.
  • Copyright ⓒ 월간 [금속&용접저널]
  •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6[창립24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