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용접저널 보도자료 센터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기획특집
      월간 용접저널 업체탐방
      월간 용접저널 기술자료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신뢰를 잃은 교육 산업현장에서 인정받는 인력을 키워야 한다.

    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산업설비학과 김현진교수


    국내 용접 교육 관계자들과 용접 관련 전문가들은 국내 용접 교육이 외국의 용접 교육에 비해 다소 전문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자격 제도에 있어서도 문제점이 있다는 데에 대부분 의견을 같이 하였다.

    용접 교육을 받은 후 산업체에 취업을 해도 바로 현장 작업에 투입되지 못한 채 현장에서의 재교육 훈련을 다시 거쳐야 하고, 국내 자격증을 따지 않으면 취업의 어려움을 겪으니 무시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이와 같은 용접 교육의 문제 해결은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작년 2016년 한해 용접 산업기사의 전국 합격 인원은 15명이며, 그 중 13명이 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학생들이었다. 이처럼 높은 합격률을 보여준 저력은 무엇일까? 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산업설비학과는 국내 용접 교육이 가지고 있는 부족한 면을 해결 할 수 있는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 할 수 있는 유일한 학과다.

    월간 금속&용접저널은 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산업설비학과의 김현진 교수님을 만나 아직은 생소한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 제도에 대한 소개와 유일무이한 산업기사 합격률 보여준 폴리텍대학 원주 캠퍼스의 비결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원주 폴리텍대학교 산업설비학과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원주 폴리텍 대학교 산업설비학과는 특수 용접직종과 플랜트 용접직종 두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각 30명씩 총정원 60명의 학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수용접직종에서는 티그(TIG), 미그(MIG) 아크용접과 서브머지드등 산업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용접기법들과 설계 능력을 키우기 위한 캐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사 자격을 취득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의 중견관리자 또는 실제 용접을 하는 용접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상 플랜트 용접직종과 특수용접직종은 대동소이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플랜트용접의 경우 2016년부터 올해까지 과정평가형 산업기사를 취득 할 수 있는 학과로 인정을 받게 되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수 용접직종에서도 기능사 일년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특별히 학생들이 원하는 목적에 맞추어 일반 기능사 과정과 과정평가형 산업기사에 선택 지원이 가능합니다.



    ■ 과정평가형 산업기사가 무엇인가요?
    산업기사 자격증은 각 산업현장에 맞는 기능을 요하는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순으로 구분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능사 자격증은 누구나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는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능사에 맞는 동종계열에 회사에서 일년이상 근무한 경력을 증명을 하거나 동종계열에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졸업 하여야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저희 플랜트 용접학과를 입학하게 되면 일년 수업 과정 동안 학력과 나이 상관없이 과정평가형 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과정평가형 산업기사의 과정을 살펴보면 학생들이 일년동안 받는 수업들을 매번 평가 하면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산업기사 시험은 이론시험을 보고 짜여진 평가에 맞추어 결과물을 제출하는 방법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하지만 과정평가형 산업기사의 경우 국가직무표준능력(NCS)을 기반으로 수업 과정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국가직무표준능력(NCS)은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능력을 세분화하여 제시한 것으로 과정별로 산업기사가 필요한 약 10개정도의 필수 능력 단위로 나누어 수업과정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각 과정을 이수 할 때마다 교수님들이 내부평가를 하여 통과를 하게 되면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시험을 볼 수 있게 되며, 1차시험과 2차시험을 거쳐 일정점수 이상을 얻게 되면 산업기사 자격을 부여 받게 됩니다.

    ■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 취득은 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에서만 가능한가요?
    앞서 말해듯이 자격이 제한된 검증형 산업기사는 일반인 누구나 자격만 되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과정은 본 학과를 입학해야만 취득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학과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인력공단에게 산업기사 취득을 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수업에 필요한 모든 시설 장비와 과정 평가 진행이 가능한 교수진을 갖추고 인정을 받아야 가능합니다.

    전국 폴리텍 대학중에서도 일년 과정을 통한 산업기사 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원주 캠퍼스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찾아 볼 수 없었던 과정인 만큼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본 학과를 입학한 학생들도 있습니다.



    ■ 과정평가형 산업기사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과정평가형 산업기사는 학과 입학을 통해 취득 자격을 얻을 수 있어 접근성은 편하지만 기존의 산업기사 자격시험보다 과정이나 평가수준이 훨씬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검정형 산업기사 자격증은 학원이나 다른 교육기관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취득이 가능하지만 결국 산업현장에서의 활용이 미비하여 취직 후에도 다시 업무를 배워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실무에 도움이 안되는 자격증은 회사에서 믿지 않게 되었으며, 용접 교육기관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게 되어 기업에서는 자격증보다 경력을 더 우선시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장 업무 시 무분별하고 알 수 없는 경력자들 보다 검증된 자격증이 면허사양이 되어 자격을 갖춘 용접사가 용접 시공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과정평가형 산업기사의 경우 회사 및 공단에 필요한 국가직무표준능력(NCS)을 단위별로 이론시험과 실습시험 그리고 면접시험을 진행하여 합산 된 점수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공개 된 도면을 가지고 일정 수준이상 시험만 통과하면 되는 검정형 시험 보다 어렵게 느껴 질 수 있습니다.

    비록 본 학과를 통해 과정평가형 산업기사를 응시한 학생들에게 힘든 과정일수 있지만 현장에 필요한 기술들과 이론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기회이며, 난이도가 높은 만큼 습득한 능력들은 현장에서 인정받고 제대로 된 용접사로 대우 받게 될 것입니다.

    ■ 산업인력공단에서도 인정한 원주 폴리텍대학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전국에 있는 폴리텍대학은 국가에 지원을 받기 때문에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훌륭한 교수님들이 수업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폴리텍대학 원주 캠퍼스는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 과정을 새롭게 도전하였습니다.

    그만큼 용접 교육의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 있기에 가능했으며, 좋은 성능의 용접기 이외에도 용접 결과를 검사할 수 있는 방사선 검사 장비 및 인장테스트기와 용접부위 조직 검사가 가능한 조직현미경 등 다양한 실험 장비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교육기관에서 따라 올 수 없는 인프라 구성입니다.

    또한 단순히 파이프 용접을 가르치며 마무리 되었던 기존의 교육방식과는 다른 본 학과의 과정평가 교육은 각 용접 수업마다 결과물에 대한 과정평가를 받아 이수를 해야 다음 수업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파이프 용접은 4인치와 6인치의 파이프를 완전히 매립한 후 방사선 촬영을 하여 일정 등급이상 결과가 나와야 이수가 가능하며, 압력구조용기를 만들고 수압테스트를 하여 물이 새지 않아야 하는 과제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조선선박 외곽을 용접하는 Q2용접의 경우도 방사선 촬영을 하여 일정등급이 나와야 평가 이수를 할 수 있습니다. 용접기술을 배우기 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학원 및 기타 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주 캠퍼스에서는 금전의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매달 25만원 상당의 지원금을 주어 관련 서적 및 필요한 공구류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 입학하는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 방향은 무엇입니까?
    정원 60명의 만 18세이상 성인이라면 학력과 나이 등 제약을 두지않고 입학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제약을 두지 않은 만큼 다양한 연령 때와 직업군을 가졌던 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입학한 몇몇 친구들은 현장 관리자로 취직을 원하지만 보통은 용접을 배우고 익혀서 필드에서 실무 경험을 할 수 있는 용접사가 되길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학생 중 한명은 홍익대 조선학부를 나와 선박설계로 진로를 정할 수 있었지만 현장업무를 원하여 본 학과를 지원했던 사례도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의 경우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높은 취업률을 보여줍니다. 아직 기업들이 과정평가형 산업기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지만 구인의뢰를 하는 회사들은 학생들의 업무능력에 대해 매우 만족해 하고있습니다.

    ■ 졸업한 학생들의 경우 어느 분야 취업을 하고 있나요?
    폴리텍 대학 원주 캠퍼스 산업설비학과는 플랜트 분야의 용접을 확실히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입학생들이 용접 기술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익힐 수 있는 학교라고 인식하길 바라며 교수님들이 최선을 다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조선소를 포함한 철강 업체, 발전소, 한전KPS, 천연가스 및 에너지 관리 공단 및 LPG 저장소 탱크, 압력탱크 등의 용접이 필요한 다양한 기업 및 산업현장에 취직을 하고있습니다.

    조선소의 불황소식이 언론에서 꾸준히 나오면서 대다수 사람들이 조선경기가 좋지 않아 용접사의 취업도 어려울 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플랜트 용접분야만 보더라도 해양 플랜트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내륙에도 플랜트가 있으며, 반도체 현장에 라인작업과 기업 공무팀에도 용접은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조선분야가 어렵다고 해서 용접을 배우려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 매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용접에 대한 취업경로는 조선산업에만 편중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로 하고 있으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문의처: 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 033-741-7000
  • Copyright ⓒ 월간 [금속&용접저널]
  •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7[창립 25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