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ding Journal Korea for Monthly
Seoul Ra-11897(ISSN 2005-3339)



오늘

English
  • 베너광고안내
  • 정기구독신청서
  • 광고게재신청서
  • 질의.응답
  • SNS Real Time News
      월간 용접저널 매체정보
      월간 용접저널 회사소개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Korea Press Center
        World Press Center
      월간 용접저널 보도자료
      2014년 이전 보도자료
      월간 용접저널 제품정보
      월간 용접저널 전시정보
      월간 용접저널 Reports
      월간 용접저널 광고안내
      월간 용접저널 베너광고
      한국용접설비산업총람
    Magazine Web Link
      Metalnet Korea Monthly
      Marine & Ship Monthly
    ■ 본 사이트에 게재 된 모든 자료는 메탈넷코리아의 사전허가 없이 무단복제 변형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월간 용접저널 제휴제안 문의
    현대중공업, 사우디 아람코와 전략적 협력 MOU 체결

    - 지난 4월 사우디 석유자원부 장관 및 아람코 경영진 울산 방문 시 협력 제안 받아
    - 정기선 기획실 총괄부문장이 별도 TF팀을 꾸려 직접 추진, 현대중공업그룹을 대표하여 MOU에도 직접 서명
    -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와의 협력관계 구축으로 현대중공업 재도약의 전환점 될 것
    현대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주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현대중공업은 11월 11일(수) 사우디 현지에서 정기선 기획실 총괄부문장, 조선사업 김정환 대표, 플랜트사업 박철호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우디 아람코와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우디 아람코는 세계 원유생산량의 15%를 공급하는 세계최대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로, 석유운송, 해양, 플랜트 등 주요 기간산업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번 서명식에는 알 나세르(Al Nasser) 사장 등 최고경영진이 직접 참석했다.

    전략적 협력을 위한 논의는 지난 3월 알 팔리(Al Falih) 당시 아람코 사장(현 아람코 회장이자, 사우디 보건부 장관)의 현대중공업 방문과, 4월 알 나이미(Al Naimi) 사우디 석유장관 및 아람코 이사진의 연이은 현대중공업 방문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영접에 나섰던 정기선 총괄부문장은 즉시 TF팀을 구성하여 협력사업 준비에 착수하는 등 이번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이후 수차례 사우디를 방문하여 실무협상을 지휘했으며, 이번 프로젝트의 시작단계부터 MOU체결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챙겼다.

    정기선 총괄부문장은 “지난 1976년, 현대그룹은 당시 세계 최대 규모인 사우디 주베일 산업항 공사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그룹의 성장을 이룬 것은 물론 사우디 산업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며, “이번 현대중공업과 사우디 아람코와의 협력관계 구축은 우리나라 조선, 플랜트 산업을 재도약 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뿐 아니라, 사우디 경제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MOU를 시작으로 현대중공업과 아람코는 포괄적이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 협력관계를 구축할 예정이며, 특히 조선, 엔진, 플랜트 등 분야에서 합작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현대중공업과 아람코는 현재 아람코가 추진 중인 사우디 합작 조선소 건립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합작 조선소 건설에는 현대중공업 외에도 사우디 국영 해운사인 바리(Bahri) 등이 참여할 예정이며, 현대중공업은 사우디 내에서 발주되는 선박에 대한 수주 우선권을 확보하고, 조선소 운영 참여 등을 통해 다양한 부가수익 창출 기회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조선소는 사우디 선박 수요에 특화되어 있어 장기적으로 현대중공업의 중동 내 입지를 더욱 강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과 연관성이 높은 선박용 엔진분야에서도 양사는 합작 등 공동사업개발을 논의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한 힘센엔진의 중동지역 수출, 사우디 엔진 현지 생산 및 A/S사업 등 다양한 엔진분야 협력을 통해 중동지역 시장확대에 함께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플랜트 사업에서도 양사는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플랜트 사업이 대부분 중동지역에 집중된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는 현지 수주 확대는 물론, 아람코의 현지 금융, 인력 지원 등을 통해 대형 EPC사업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람코 입장에서도 플랜트 사업으로 파생되는 다양한 연관 산업으로의 사업확장이 가능해 지는 등 사우디 경제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현대중공업과 아람코는 정유산업, 전기전자 사업 등에서도 광범위한 협력방안을 추진하는 등 그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현대중공업은 중동지역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생산기지 확보도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알 나세르(Al Nasser) 사장이 직접 MOU에 서명할 정도로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아람코 입장에서도 사우디 산업기반 확충과 대규모 고용창출 등 사우디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정기선 총괄부문장의 역할과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것이며, 현대중공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문의처: Hyundai Heavy Industries ☎ +82-52-202-2342
    금속포탈메탈넷코리아 상 호: 메탈넷코리아 매체사업부문(Metal Network Korea Company)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 3동 212-26번지 E-Space 310호 (우편번호)152-053
    문의전화번호: 02-3281-5037(代表)         팩스번호: 02-3281-0280
    Copyright ⓒ 1992-2015[창립23년] Metal Network Korea Company.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